본문 바로가기

광화문통신

"막대한 세금 투입 공무원·군인연금 추가 개혁 필요"

국민연금 개혁에 맞춰 기금고갈로 국민 세금으로 감당하는 공무원연금과 군인연금 등 다른 직역연금에 대해서도 손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각 직역연금은 적립 기금이 사실상 소진돼 이미 부과방식으로 전환됐으며, 현재 수급자의 연금 지급에 필요한 재원을 가입자의 보험료 수입으로 충당한 후 부족 부분은 국고 지원으로 감당하는 실정이다.

공무원연금은 2001년부터 적립금이 바닥나 매년 정부 재정이 투입되고 있다. 2023년 재정투입 규모는 6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군인연금은 이보다 훨씬 전에 기금이 고갈돼 해마다 정부가 재정을 투입하고 있는데, 2023년에는 3조원 넘게 집어넣어야 한다.

사학연금은 아직 적립금이 쌓여 있으나, 2040년대 후반이면 모두 소진될 전망이다.

 

 

"막대한 세금 투입 공무원·군인연금 추가 개혁 필요" |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서한기 기자 = "개혁 대상은 국민연금이 아니다. 막대한 세금이 투입되는 공무원연금과 군인연금 등 직역연금이 개혁 대상이다. ...

www.yna.co.kr

 

국회로 넘어간 연금개혁 논의… 정부 지원 시작

 

"본인 노후자금 종합 파악" 국민연금, 7종 공·사 연금 조회 '한눈에'

법 시행 전 이혼 때 군인연금 분할 합의… 法 "불인정"

 

“늙어서 운동법 모르겠다”는 노인… 정부, 노인 운동모델 개발

 

부모님 돌아가셔도 '나 몰라라'.. 무연死 70%는 '외면된 죽음'

 

<<연금과 은퇴 저널>> 구독은 행복한 시니어 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금과 은퇴 저널 :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연금과 은퇴 저널>은 최신의 연금 제도 및 시장 동향, 은퇴자산 관리방법, 은퇴와 관련한 생애설계 등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쉽게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정보로 행복한 은퇴 생활을 준

contents.premium.naver.com